티스토리 뷰
목차
1. 독감이란
2. 독감 유형
3. 독감 감기 코로나19 차이
4. 독감 원인
5. 독감 위험요인
6. 독감 증상
7. 독감 합병증
8. 독감 예방, 좋은 음식
1. 독감이란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독감은 코, 목, 폐에 침범하며 갑작스러운 고열, 기침,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과 같은 전반적인 증상을 동반합니다.
독감 증상이 경미하기도 하지만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 중증 또는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독감의 증상은 일반 감기와 비슷하지만 더 오래 지속되고 더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독감 유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는 A형, B형, C형 및 D형의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A형 및 B형 바이러스는 순환하며 계절성 질병으로 유행이 되고 있습니다.
▶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바이러스 표면의 단백질인 헤마글루티닌(HA)과 뉴라미니다아제(NA)의 조합에 따라 아형으로 더 분류되며, 여러 변종(또는 하위 유형)이 있습니다. 그중 두 가지가 H1N1과 H3N2입니다. 이 두 가지 하위 유형은 매년 계절성 유행 질병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대부분 사람에게서만 발견됩니다. 인플루엔자 B 바이러스는 인간에게 질병을 일으킬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보다는 덜 심각합니다.
▶ C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C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경미한 감염을 일으키거나 전혀 증상이 없습니다.
▶ D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D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소에게 영향을 미치며 사람을 감염시키거나 질병에 걸리지는 않습니다.
3. 독감 감기 코로나19 차이
4. 독감 원인
독감은 코, 목, 폐를 감염시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독감에 걸린 사람이 기침, 재채기 또는 말을 할 때 확산되어 바이러스가 포함된 비말을 공기 중으로 보내고 근처에 있는 사람들의 입이나 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독감에 걸린 사람과의 접촉이나 독감 바이러스가 있는 표면, 물체를 만진 후 자신의 입, 눈, 코 등 얼굴을 만져도 독감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5. 독감 위험요인
독감은 다른 질병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더 심각한 질병입니다.
일반 사람보다 더 큰 위험에 처하게 하는 특정한 질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만성 폐 질환
∙ 심장 질환
∙ 간 장애
∙ 만성 신장 질환
∙ 당뇨병 또는 기타 만성 대사 장애
∙ 비만
∙ 임산부
∙ 중증 빈혈
∙ 면역을 억제하는 질병(HIV, AIDS)
6. 독감 증상
독감 증상은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 폐 질환이 있는 사람과 같이 합병증 고위험군에 있는 사람들은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독감의 일반적인 주요 증상
∙ 갑작스러운 고열
∙ 두통, 근육통 및 관절통
∙ 기침
∙ 오한
∙ 목 쓰림
∙ 코 막힘 및 콧물
∙ 피로
∙ 메스꺼움, 구토 또는 설사(성인보다 아이에게 더 잘 나타남)
7. 독감 합병증
▶ 폐렴
1차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성 폐렴은 독감 증상이 시작된 직후(24~36시간) 발생하며 항생제로 나아지지 않습니다. 젊고 건강한 사람에게는 사망을 유발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노인, 다른 질병이 있는 사람, 임산부에게는 종종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이차성 세균성 폐렴은 독감 후 일정 기간 개선된 후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폐렴 환자는 일반적으로 항생제로 호전됩니다.
▶ 기관지염
작은 기도(세기관지)의 염증인 세기관지염. 세기관지염은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며 심각한 하부 호흡기 질환의 주요 원인입니다.
▶ 부비동염
부비동염은 코와 안면 부비동 내부를 감싸고 있는 점막의 감염 또는 염증입니다.
▶ 후두기관기관지염(크룹)
크룹은 상부 기도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호흡기 질환입니다. 뚜렷한 쉰 목소리와 짖는 기침, 숨을 들이마실 때 들리는 고음(협착음), 호흡 곤란을 유발합니다.
▶ 라이 증후군
라이 증후군은 6세에서 12세 사이의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하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라이 증후군은 인플루엔자, 수두 등의 바이러스 감염을 앓거나 앓고 난 직후에 갑자기 뇌와 간에 병변이 생기면서 여러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병은 주로 뇌와 간을 표적으로 하며 졸음, 착란, 발작, 혼수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 심장근육염증(심근염), 근육염증(근염) 또는 심낭염증(심낭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8. 독감 예방, 좋은 음식
질병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접종입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 시용되고 있으며 60년 이상 사용되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입니다.
예방접종에 대한 면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해지기 때문에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매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사형 비활성화 인플루엔자 백신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매년 다른 인플루엔자 백신이 개발되어 공급하고 있습니다.
매년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해야 하며, 합병증의 고위험군은 꼭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접종 및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치료 외 개인위생 관리와 독감에 좋은 음식 섭취가 중요합니다.
▶ 개인위생 관리
∙ 자주 손 씻기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 조기 자가격리 (열이 나거나 다른 독감 증상이 있는 사람)
∙ 아픈 사람과 접촉 피하기
∙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 독감에 좋은 음식
∙ 마늘 : 면역력 강화 및 항균 효과
∙ 생강 : 염증 완화 및 살균 효과
∙ 도라지 : 사포닌 풍부 기침과 기관지의 염증 완화에 효과
∙ 배 : 폴리페놀과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 기관지 보호에 효과
∙ 바나나 : 메스꺼움이나 구토, 설사 증상에 효과
∙ 키위 : 비타민C가 가장 많은 과일, 오렌지의 2배 사과의 6배
∙ 채소주스 : 항산화 물질 풍부 면역력 강화
∙ 따뜻한 차 :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는 녹차, 우롱차, 홍차 (꿀 한 스푼, 레몬즙을 넣으면 아픈 목 진정 효과)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감기 환자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일반 감기는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만으로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독감은 다릅니다.
자칫 잘못하면 합병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도움 되는 글 더 보기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에 좋은 음식 15가지 알아보기 (2) | 2023.01.22 |
---|---|
치매 초기증상 위험요인 예방 자세히 알아보기 (0) | 2023.01.20 |
심부전 증상 심부전증 치료 예방 합병증 자세히 알아보기 (0) | 2023.01.15 |
뇌졸중 초기증상 예방 뇌경색 뇌출혈 원인 알아보기 (0) | 2023.01.13 |
당뇨병에 좋은 음식 10종, 피해야 할 음식 알아보기 (0) | 2023.01.08 |